면접전략

Apr 17, 2020 by june, Shin, consultant

화상면접의 비밀

Professional Job Interview

화상면접의 비밀


영어면접 준비의 시작, 치즈랩입니다.

오늘은 영어 화상면접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끌 것인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 화상면접의 90% 이상은 외국계기업에서 실시합니다.

그 이유는 외국계기업의 면접 절차와 특징에 대해서 다시 포스팅하겠지만, 외국계기업의 경우 본사는 현지(미국, 유럽 등)에 있고, 아시아 헤드오피스는 홍콩, 도쿄, 싱가폴에 위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Facebook의 경우 본사는 미국 팔로알토(Palo Alto)에 있지만, 아시아지역을 총괄하는 오피스(APAC HQ)는 싱가포르(Singapore)에 있습니다.

이 경우 1-2차 면접은 서울오피스에서 진행하고, 최종 라운드에서 화상면접을 싱가포르의 임원급과 최종면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계기업 영어면접이 화상면접으로 진행되는 경우 화상면접의 고유한 특성을 연구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영어 화상면접은 크게 3가지를 고려해야합니다.


1. 나의 객관적인 영어실력?

무엇보다 자신의 영어실력이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게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화상면접의 경우 면접관과 직접 만나지 않기 처음 대화를 시작할 때 어색한 분위기가 생기거나, 실수 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영어실력(스피킹/리스닝)이 어느정도인지 냉정하게 파악하여, 사전 준비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예상 질문 및 답변 대본을 만들 때 자신의 실력은 고려하지 않고, 좋은 미사여구만 잔뜩 넣으면 대본을 만들 때는 멋진 답변이 되지만, 실제 면접 중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발음/억양이 완전히 틀려서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상대방이 자신의 영어실력을 과대평가함에 따라 아주 어려운 질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평가한 후 면접준비를 해야합니다.


2. 물리적 준비

– 화상면접 프로그램
화상면접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스카이프(Skype), 블루진(Bluejeans), 구글 행아웃(Hangouts), 어피어(Appear), 줌(Zoom)입니다. 모두 사용법이 다르므로 사전에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 5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면 구글 행아웃과 어피어를 추천합니다. 스카이프는 오류가 많이 나기 때문에 5개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프로그램입니다.

– 철저한 사전테스트
i) 공용 와이파이와 테더링은 중간에 끊길 수 있습니다.
ii) 안정적인 개인 와이파이을 추천합니다.
iii) 소리, 마이크 등은 반드시 인터뷰 전 날 확인하고, 반드시 실전처럼 말하고 소리를 들어봅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테스팅 기능이 있습니다.)

– 적절한 공간 선택
i) 배경에 가구 등이 없는 독립된 방이 좋으며, 벽면은 흰색 등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가 좋습니다.
ii) 사람들이 드나드는 공용공간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iii) 조명을 최대한 밝게 키웁니다.
iv) 유료이지만 토즈 같은 1:1 미팅룸 공간을 빌려도 좋습니다. 치즈랩 고객은 10% 할인되므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 복장
i) 밝은 톤의 기초 메이크업도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 헤어젤, 왁스로 머리를 단정하게 처리합니다.
ii) 상의는 파란색 등 밝은 색 셔츠가 좋은 인상을 줍니다.
iii) 지적으로 보이기 위해 검정색 안경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 카메라 위치
i) 사람마다 잘 어울리는 카메라 각도가 다릅니다. 위에서 찍는 것과 밑에서 찍는 것을 모두 screen capture해서 비교한 후 각도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랩탑(=노트북) 성능
i) 랩탑의 성능이 떨어지면 화상면접 중 연결이 끊길 수 있습니다.
ii) 카메라의 성능이 중요하며, 화질이 떨어지는 카메라의 경우 고객님의 인상이 뿌옇게 나와서 좋지 않습니다. 너무 구형 랩탑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화상면접은 훨씬 더 많은 연습을 해야합니다.

혼자서 거울을 보고 연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전연습을 해야합니다.


3. 연습, 연습 그리고 연습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면, 실전과 동일한 환경에서 연습을 해야합니다.

치즈랩이나 다른 영어학원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1-5회 실전과 같은 면접연습을 통해서, 당황스러운 질문이나 예상치 못했던 질문에 대처하는 법을 습득하고, 기출 빈도수가 높은 일반적 질문에 대한 대답을 완벽히 숙지하셔야 합니다.

영어 말하기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30회 이상 예상 답변을 암기하시고 큰 목소리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